단백질 많은 음식 잘몰랐던 3가지

최근 다시 밖에 나가기 어려워지면서 집 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활동량은 줄어들지만 먹는 것은 그대로 유지하니 몸무게가 늘어난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체중 감량하기 전 꼭 알아두면 좋은 단백질 많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몸무게가 줄어들기 위해서는 먹는 것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하면서 그대로 고탄수 저단백 인스턴트 위주의 식단을 유지하면 건강한 돼지가 된다는 이야기가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그만큼 단백질 많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고 하루 권장량만큼 먹기 위해 식단을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먹는 성분들 중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 몸을 움직이는데 필요한 에너지로 쓰이는 것들로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들입니다.

1g당 칼로리를 계산해보면 탄수화물은 4kcal, 지방은 9kcal, 단백질은 4kcal의 열량을 갖습니다. 음식을 통해서 먹는 열량보다 활동을 통해 소모하는 열량이 적으면 나머지 칼로리는 체내에 체지방으로 저장이 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결심하신 분들이라면 가능하면 같은 양이면 칼로리가 적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많은 음식 3가지

첫번째로 추천하는 음식을 달걀입니다. 달걀은 완전식품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학적으로 완벽한 음식인데요. 하루에 하나씩만 먹어도 도움이 됩니다. 달걀 속에는 100g 중 7g 정도의 단백질이 들어있는데 흰자에 특히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간혹 노른자는 몸에 나쁘다고 생각하고 아예 버리는 분들도 계신데 적정량을 지켜서 먹는다면 노른자 속에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몸에 좋기 때문에 같이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다음은 참치입니다. 참치는 100g 기준 20g 정도가 단백질입니다. 그래서 단백질 많은 음식 중에서도 꽤 높은 함량을 갖고 있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달걀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나트륨이 많기 때문에 야채와 함께 샐러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 알려드린 달걀과 함께 먹는다면 포만감도 쉽게 챙길 수 있어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는 피스타치오입니다. 간단하게 간식처럼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 포함이 되었는데요. 100g 기준으로 18g 의 단백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거의 같은 양의 참치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어 심혈관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하루 섭취량을 맞춰 드신다면 어느 정도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피스타치오 전체적인 열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적정량을 맞춰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견과류가 열량은 높은 편이니 이런 점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단백질 많은 음식으로는 이 외에도 닭 가슴살 등이 있지만 이미 너무 많이 알려진 음식이라 소개에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몸에 필요한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간단한 운동을 병행한다면 올겨울 집콕 생활로 늘어난 몸무게를 충분히 되돌릴 수 있을 것입니다.